단일 스위치에서의 트랜스 패런트 브리징
토폴로지가 변경될때 각 스위치들은 다음과 같이 동작한다.
- 스위치의 MAC 주소 테이블이 비어 있다.
- R1이 R2가 목적지인 프레임을 전송한다.
- ping R1 하면 브로드캐스트 주소로 설정되어 flooding이 일어난다.
- R1 포트에는 filtering 처리가 된다.
- 출발지 주소 확인 후 R1의 MAC 주소를 학습한다.
- 프레임을 수신한 R2가 응답한다.
- R2에서 R1으로 갈때에는 flooding이 일어나지 않고 forwording 한다.
- 프레임을 수신할때마다 스위치는 해당 프레임의 에이징 타이머를 초기화 시킨다.
- 모든 스위치들의 MAC주소 테이블에 동적 MAC 주소가 없다.
- R1은 목적지 IP주소인 1.1.1.3의 MAC 주소를 알아내기 위하여 ARP라는 프로토콜이 브로드 캐스트 프레임을 전송한다.
- SW1은 수신한 프레임의 MAC주소를 읽고 이를 자신의 MAC주소 테이블에 기록한다.
- SW2도 모든 포트로 플러딩한다. 그리고 MAC테이블에 수신받은것을 추가한다.
- SW3, SW4도 4번과 마찬가지로 플러딩하여 MAC테이블을 작성한다.
- R3가 자신을 찾는 ARP 프레임 인 것을 알게 되고 MAC 주소를 R1에게 알려준다.
- SW4,SW3,SW2,SW1 순으로 R3의 MAC주소를 테이블에 저장한다. 이때는 플러딩이 일어나지 않는다.
MAC주소 테이블에 없는 유니캐스트 프레임
- MAC주소 테이블에 없는 유니캐스트 프레임이 왜 생길까??
- 스위치의 에이징타이머와 PC,라우터 등의 ARP 타이머의 차이때문
- 시스코 라우터의 기본적인 ARP 타이머는 4시간, MAC주소 에이징 타이머는 5분인데, 에이징 아웃이 되면 생긴다.
- 결국 플러딩이 다시 일어난다.
토폴로지가 변경될때 각 스위치들은 다음과 같이 동작한다.
- 토폴로지 변화를 감지한 스위치는 이를 root 스위치에게 알린다.
- 스패팅트리 프로토콜에서 중심이 되는 스위치를 루트스위치라 한다.
- 루트 스위치는 토폴로지가 변화 되었다는 것을 TCN BPDU라는 프레임을 이용하여 각 스위치에게 알린다
- TCN BPDU를 수신한 각 스위치들은 기본적으로 MAC주소 테이블의 에이지 타이머를 5분에서 15초로 단축시킨다. 그리고 해당 MAC주소를 테이블에서 빨리 제거 한다.
정적인 MAC주소 테이블 설정
SW1(config)# mac address-table static 0000.000.0002 vlan 1 interface fa1/0/2
SW1(config)#show mac address-table static(정적주소 확인하기)
MAC주소 에이징 타임 설정
SW1(config)#show mac address-table aging-time (에이징 타임 확인하기)
SW1(config)#mac address-table aging-time 0 vlan 1
1 2
- 타이머 값을 0으로 설정하면 시간이 지나도 MAC주소가 테이블에 제거 되지 않는다.
- 해당 vlan에 속한 MAC주소만 에이징 타이머가 적용된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