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시스템이란?
파일 시스템은 도스나 윈도우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가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파일을 관리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모든 운영체제는 각각의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서로 호환이 되지 않고 독특한 자신들만의 파일시스템을 만들어 운영하게 됩니다. 파일 시스템을 작성해야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드라이브를 설정해서 파일을 저장할 수 있고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은 이 파일 시스템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윈도우의 파일 시스템은 FAT(File Allocation Table) 과 NTFS(NT File System) 두가지 종류의 파일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Windows 파일 시스템 (FAT-32)
FAT 파일 시스템은 도스 시절부터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파일 시스템으로, 하드디스크에 FAT(File Allocation Table : 파일 할당 테이블)라는 영역을 만들어 이 안에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의 실제 위치와 크기, 이름 등의 정보를 기록해 두고 이를 이용해 파일을 호출하고 저장합니다.
도스부터 윈도우 95까지는 FAT 방식에서 파생된 FAT16 파일 시스템을 사용해 왔으며 윈도우 98/Me/XP는 거의 대부분 대용량 하드디스크를 지원하는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FAT32 파일은 FAT16에 비해 클러스터(Cluster)의 크기가 훨씬 작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공간을 줄일 수 있고 좀더 안정적입니다. 윈도우는 하드디스크에 클러스터(Cluster) 단위로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클러스터(Cluster)란 하드디스크에 데이터가 기록되는 최소 저장 단위로 하드디스크의 최소 단위인 섹터(Sector)를 여러개 모아 만든 논리적인 저장 단위 입니다. 윈도우는 파일을 저장할때 이 클러스터 단위로 파일을 저장합니다. 이 클러스터의 크기는 파일 시스템과 드라이브 용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클러스터 하나의 크기가 4KB일경우 2KB짜리 파일을 저장하면 이 파일 혼자 4KB짜리 클러스터 하나를 차지하게 됩니다. 만약 2KB짜리 파일이 30개가 있다면 총용량은 60KB(2KB X 30)밖에 안되지만 하드스크에서 30개의 클러스터 즉 120KB(4KB X 30)의 용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각 클러스터 마다 2KB씩 총 60KB 공간이 그냥 낭비되는 것이죠 윈도우에서는 하드디스크이 용량이 커지면 커질수록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위인 클러스터의 크기도 커집니다.
위의 표처럼 클러스터가 크면 그만큼 쓸모없이 낭비되는 공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GB 용량으로 1KB의 파일을 저장할 경우 FAT16에서는 16KB가 소요되지만 FAT32서는 4KB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FAT16에서는 15KB가 낭비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가리켜 클러스터 갭 이라고 합니다.
윈도우 XP는 FAT32 이외에도 NTFS(NT File System)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TFS는 윈도우NT에 기반을 둔 파일 시스템으로 FAT32 파일 시스템의 기능에 보안기능, 압축기능, 원격 저장소 기능 등 업그레이드 된 성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가령 NTFS 파일 시스템에서는 파일이나 폴더 등에 암호를 만들어 다른 사람이 열어 보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FAT32와는 달리 클러스터를 쓰고 남은 자리에 다른 파일을 저장할 수도 있고, 클러스터 크기도 FAT32보다 작아 하드디스크 공간을 더욱 효과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FAT32 파일시스템은 파티션 크기를 512MB에서 최고 1TB(2000GB)까지 지원합니다. (XP는32GB까지만 가능) 최대 파일 크기는 4GB 입니다. NTFS의 파티션 2TB 이상을 지원하고 파일 크기는 제한이 없습니다.
시스템에 윈도우 XP만 단독으로 설치해 사용한다면 FAT32 보다는 한층 업그레이드 된 NTFS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NTFS도 단점은 있습니다. 바로 FAT32 파일 시스템과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FAT32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98/Me/XP에서는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및 드라이브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반대로 NTFS에서는 FAT32 인식이 가능합니다. FAT32 를 하위 파일 시스템, NTFS를 상위 파일 시스템이라고 생각 했을때 하위 파일 시스템에서는 상위 파일 시스템을 인식하지 못하지만 상위 파일 시스템에서는 하위 파일 시스템을 인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윈도우 98/Me와 멀티 부팅을 하거나 데이터 호환을 해야한다면 NTFS파일 시스템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파일 시스템은 도스나 윈도우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가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파일을 관리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모든 운영체제는 각각의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서로 호환이 되지 않고 독특한 자신들만의 파일시스템을 만들어 운영하게 됩니다. 파일 시스템을 작성해야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드라이브를 설정해서 파일을 저장할 수 있고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은 이 파일 시스템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윈도우의 파일 시스템은 FAT(File Allocation Table) 과 NTFS(NT File System) 두가지 종류의 파일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Windows 파일 시스템 (FAT-32)
FAT 파일 시스템은 도스 시절부터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파일 시스템으로, 하드디스크에 FAT(File Allocation Table : 파일 할당 테이블)라는 영역을 만들어 이 안에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의 실제 위치와 크기, 이름 등의 정보를 기록해 두고 이를 이용해 파일을 호출하고 저장합니다.
파일 시스템 발전 과정
도스부터 윈도우 95까지는 FAT 방식에서 파생된 FAT16 파일 시스템을 사용해 왔으며 윈도우 98/Me/XP는 거의 대부분 대용량 하드디스크를 지원하는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FAT32 파일은 FAT16에 비해 클러스터(Cluster)의 크기가 훨씬 작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공간을 줄일 수 있고 좀더 안정적입니다. 윈도우는 하드디스크에 클러스터(Cluster) 단위로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클러스터(Cluster)란 하드디스크에 데이터가 기록되는 최소 저장 단위로 하드디스크의 최소 단위인 섹터(Sector)를 여러개 모아 만든 논리적인 저장 단위 입니다. 윈도우는 파일을 저장할때 이 클러스터 단위로 파일을 저장합니다. 이 클러스터의 크기는 파일 시스템과 드라이브 용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클러스터 하나의 크기가 4KB일경우 2KB짜리 파일을 저장하면 이 파일 혼자 4KB짜리 클러스터 하나를 차지하게 됩니다. 만약 2KB짜리 파일이 30개가 있다면 총용량은 60KB(2KB X 30)밖에 안되지만 하드스크에서 30개의 클러스터 즉 120KB(4KB X 30)의 용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각 클러스터 마다 2KB씩 총 60KB 공간이 그냥 낭비되는 것이죠 윈도우에서는 하드디스크이 용량이 커지면 커질수록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위인 클러스터의 크기도 커집니다.
위의 표처럼 클러스터가 크면 그만큼 쓸모없이 낭비되는 공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GB 용량으로 1KB의 파일을 저장할 경우 FAT16에서는 16KB가 소요되지만 FAT32서는 4KB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FAT16에서는 15KB가 낭비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가리켜 클러스터 갭 이라고 합니다.
윈도우 XP는 FAT32 이외에도 NTFS(NT File System)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TFS는 윈도우NT에 기반을 둔 파일 시스템으로 FAT32 파일 시스템의 기능에 보안기능, 압축기능, 원격 저장소 기능 등 업그레이드 된 성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가령 NTFS 파일 시스템에서는 파일이나 폴더 등에 암호를 만들어 다른 사람이 열어 보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FAT32와는 달리 클러스터를 쓰고 남은 자리에 다른 파일을 저장할 수도 있고, 클러스터 크기도 FAT32보다 작아 하드디스크 공간을 더욱 효과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FAT32 파일시스템은 파티션 크기를 512MB에서 최고 1TB(2000GB)까지 지원합니다. (XP는32GB까지만 가능) 최대 파일 크기는 4GB 입니다. NTFS의 파티션 2TB 이상을 지원하고 파일 크기는 제한이 없습니다.
시스템에 윈도우 XP만 단독으로 설치해 사용한다면 FAT32 보다는 한층 업그레이드 된 NTFS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NTFS도 단점은 있습니다. 바로 FAT32 파일 시스템과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FAT32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98/Me/XP에서는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및 드라이브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반대로 NTFS에서는 FAT32 인식이 가능합니다. FAT32 를 하위 파일 시스템, NTFS를 상위 파일 시스템이라고 생각 했을때 하위 파일 시스템에서는 상위 파일 시스템을 인식하지 못하지만 상위 파일 시스템에서는 하위 파일 시스템을 인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윈도우 98/Me와 멀티 부팅을 하거나 데이터 호환을 해야한다면 NTFS파일 시스템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